전·진·상 호스피스 완화의료 활동소개

전·진·상 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는

암의 말기질환으로 고통 당하는 환자와 그 가족을 가정적 분위기 안에서 맞아들여 돌보아드립니다.

가족과 함께 평소 생활하던 가정환경에서 생을 마치기를 원하는 암말기환자들에게는 가정 호스피스활동을 통하여 환자와 가족에게 필요한 돌봄을 드리고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생의 마지막 단계를 살아가고 있는 환자들에게 남은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교육합니다.

죽음을 앞둔 환자들에게 인간적인 돌봄이 잘 이루어지도록 의료진과 봉사자들이 함께 협력하며 활동합니다.

전·진·상 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는 다음의 목표를 두고 일합니다.

환자의 고통에 따른 적절한 완화적 돌봄으로 암말기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죽음을 향해가는 환자의 마지막길에 함께하며, 환자가 원하면 정서적, 영적 돌봄을 제공합니다.

죽음에 임박한 사람에게 필요한 뒷받침을 해주며, 환자에 대한 완화의료를 그들 각자의 가능성에 따라 도와줍니다.

완화의료의 철학

전·진·상 호스피스 완화의료 활동은 다음에 열거하는 원칙에 따라 활동합니다.

환자는 육체적, 정서적, 정신적 그리고 영적인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삶을 표현하는 인격체다.

죽음이란, 한사람이 출생하고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로 변화하는 것과 같이 인생의 한 변화과정이다.

죽음을 앞둔 사람은, 자기 삶의 마지막 과정을 넘어가는 단계를 사는 사람이다. 이 과정에서 삶은 환자에게 자기의 온 일생을 통해 보게 되는 본연의 자기 자신을 만나게 되는 최후의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삶을 연장할 가망이 없는 환자는, 종합적 통증완화와 가능한 최상의 죽음 준비를 통해 남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다.

환자는 존엄성을 지닐 권리가 있다. 인간적인 분위기에서 돌봄을 받고 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생기는 모든 여건들을 가능한 범위내에서 본인이 선택할 수 있게끔하면서 환자의 고통을 덜어준다.

죽음에 임박한 사람도 인간으로서 존중을 받을 권리를 동등하게 가졌다. 물론 그는 인생의 극한단계를 살고 있지만, 전인적 존재이다. 그러므로 그의 선택, 그가 표현하는 방식과 반응, 그의 내면성, 그리고 그의 육체와 정신 모두를 존중해야 한다.

사실 권리란 죽음을 앞둔 사람을 위해 근본적인 것이다. 환자에게 관련된 사실을 알리고 그에 적절한 결정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죽음을 앞둔 환자들은 그가 정서적으로 필요한 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환경에 있을 권리가 있다. 돌봄은 개별화 해야하며 사랑과 존경에 찬 따뜻한 분위기 속에 제공되어야 한다. 주검을 앞둔 환자의 권리는 그가 지닌 권리중 가장 우위에 있다.

여러 전문분야가 한팀으로 구성되어 일하며 보다 낳은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환자와 그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만족도와 표현을 요청합니다.(안락사의뢰는 제외)

팀구성

환자들이나 그 친지들에게 도움을 주고,
일반적인 가정의 좋은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진·상 호스피스 완화의료팀은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과 이를 지원해 주는 협력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돌보는 사람들 :
세부류로 구성된 전문직을 가진 사람들이 한팀이 되어 환자들과 그 친지들에 대한 서비스를 맡아 일하고 있습니다. 이 팀은 보다 나은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환자와 그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만족도와 표현을 요청합니다.

첫째부류

간호사

주간과 야간에 근무하는 간호사는 환자의 사생활 및 자율성을 존중하며 환자의 작은 필요에까지 주의를 기울입니다. 각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필요한 치료는 아주 부드럽게, 주의를 기울여서 헌신적으로 행하고 있습니다.

의사들

의사의 역할은 환자들의 호소를 주의깊게 경청하며, 환자의 통증과 기타 신체적 증상을, 가능한한 완화하고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는것 입니다.

약사

완화의료 봉사자들

봉사자들은 적절한 교육을 받은 후 진료팀에 합류합니다. 그들의 역할은 간호사들과 협조하며, 환자와 친척들곁에서 격려해 주고 친구가 되어 주는 것입니다.

둘째부류

환자들의 친지들

입원 환자의 가족 친지들은, 항상 의원 생활에 합류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위해서, 그들의 가능성에 따라서 환자가 받는 각 단계의 치료과정에 참여하도록 부름을 받습니다.
그 결과로 환자들은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기간중 한 순간을, 평온하게 사는데 필요한 위로와 지지를 받습니다.

셋째부류

사회복지사들

죽음이가까워지면환자와그의친척들은심리적으로나육체적으로또사회적아픔으로정신이혼란하게됩니다. 사회복지사는환자와가족을지원하여어려운상황에보다잘적응하도록필요한도움을받을수있게함께합니다.

정신과 의사

요청에 의해서, 정신과 의사는 정해진 환자의 행동과 감정적 반응을 평가하고, 적절한 제안을 하기 위해 환자를 만납니다.

사목담당자

사목자는 팀의 한 구성원이 되며 환자와 친척 및 함께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과 동반하여 영적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환자의 영적 또는 종교적 선택과 상관없이 혜택을 원하는 모든 이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물리치료사

협력자들

이 협력팀은 일상업무에 필수적인 기능을 보완합니다.
-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등
- 요리사들
- 가사담당자
- 관리담당자
모든 협력자들은 한팀을 구성하고 있는 의료팀과 함께 가족적 분위기를 유지하는데 특별한 도움을 주며, 동시에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봉사자들

업무의 다양한 활동안에서 자원봉사자들의 뒷받침은 중요합니다. 목욕봉사, 차량봉사, 세탁실봉사 등등.